이 신생 스타트업은 망해가는 오프라인을 부활시킬 수 있을까?

스타트업 미디어, EO와 함께한 박준혁 CEO 인터뷰
스타트업 미디어, EO에 메이아이 박준혁 대표가 출연했습니다.  해당 인터뷰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의 부활을 목표로 대형마트가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박준혁 대표가 알려드립니다.

박준혁(이하 박) : 안녕하세요, 오프라인 공간을 디지털화하고 있는 영상처리 인공지능 스타트업 메이아이의 박준혁입니다.

류중희(이하 류) : 퓨처플레이의 대표를 맡고 있는 류중희입니다. 저희는 공간도 온라인처럼 분석 가능해지면 우리의 공간 활용도가 훨씬 더 늘어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AI 기술 회사인 메이아이에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김태용(이하 김) : 얼마 투자했다 뭐 이런 건 기사에 없던데?

류 : 뭐, 너무 작아서(웃음). 회사에 미래 가치에 비해서는 저희가 정말 요만큼 투자했기 때문에.

김 : 회사에 대해서 조금 더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박 : 온라인은 얼마나 사람들이 방문했고 어떠한 콘텐츠에 관심을 가졌고 어느 비율로 구매로 전환되었고, 그런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지표를 분석해서 유의미하게 사용하는데요. 지금 오프라인 공간을 생각해 보면 그러한 분석이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기껏 해봤자 카운터로 사람이 딸깍딸깍 일일이 센다든지. 와이파이나 센서를 기반으로 카운팅을 해보는 시도는 되었었으나 여러 가지 한계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만약 오프라인도 온라인처럼 이런 모든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면, 온라인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분석 기법들을 오프라인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습니다.

김 : 그런 회사라고 이해를 하면 될까요? 가끔 중국에서 CCTV로, 횡단보도 지나가면 얼굴 분석해서 이 사람이 누구고 총 몇 명이 지나갔는지 측정하는데. 그런 것들을 해내는 한국 회사다?

박 : 대륙의 그런 솔루션들은 통제에 집중이 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저희는 기존의 CCTV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고요. 인구통계학적인 지표를 뽑아서 마케팅이나 통계, 개선 등에 쓸 수 있는 지표를 분석해 주는 회사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류 : 사실 지금도 몇몇 군데의 대기업과 같이 파일럿 테스트를 하고 계시거든요. 그리고 성과도 되게 잘 나오고 있고요.

김 : 분석을 통해서 뭘 효율화하고, 자동화할 수 있는 부분은 뭘 자동화하는지 궁금합니다.

박 : 구체적인 예시로 MOU를 맺기도 했고 최근에 투자사로도 함께해 주시게 된,  이랜드리테일 NC 백화점의 킴스클럽이라는 매장을 같이 분석해 보고 있어요. 정확히 몇 명이 들어왔는지 그리고 그중에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어떻고, 각 연령대별 비율은 어떤지 분석을 하고 있고요.

또 그 안에 있는 작은 오프라이스라는 매장에 대해서는 카메라를 조금 더 많이 설치를 해서, '20~30대를 타겟으로 해서 만든 간편식 판매 브랜드인데 보니까 40~50대 방문 비율이 높더라', '그러면 20~30대의 비율을 높이기 위해 어떤 액션을 취할 수 있을까? 매장 앞에 20~30대가 좋아할 만한 냉동 볶음밥이나 과자를 놓고 좀 더 화사하게 꾸미면 20~30대 방문이 높아지지 않을까?', '실제로 그랬는지 확인해 보고, 데이터가 높아졌다면 향후 어느 정도의 개선이 있을 것 같다' 등의 작업을 같이 진행해 보고 있습니다.

김 : 예전에 만화책이나 이런 데에서 '영업을 잘 하려면 말이야~' 하면서 막 매장에 숨어들어서 매대 관찰하고 이런 장면을 봤었는데. 이제는 영업왕보다 훨씬 더 객관적이고 비즈니스 언어적으로 소통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일을 하고 계시는군요.

류 : 명언 나왔네요. 영업왕. AI 영업왕을 만드는 회사라고 하세요.

박 : 네네, 좋은 표현인 것 같아요, 이해도 잘 되고(웃음). 사실 저희가 만들고 있는 프로덕트가 세상에 없던 걸 만드는 게 아니라, 온라인에서는 이미 다 진행되고 있는 것들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방금 말씀해 주신 '영업'왕이 온라인에서는 이미 활동을 하고 있는데. '이게 과연 오프라인에는 필요가 없어서 못하고 있는 걸까'라는 고민을 해 보니 '필요는 한데, 기술이 발전하지 않아서 못하고 있었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기술이 있는 저희가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김 : 대표님, 어쩌다가 이 사업을 하게 된 거예요?

박 : 메이아이라는 회사를 하기 직전에는 오프라인 이벤트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소셜벤처를 하고 있었고요. 그와 동시에 영상 처리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대학원생으로도 공부를 하고 있었어요.

김 : 행사 기획이나 운영이 엄청난 인간 노동을 필요로 하는 건데. 인간 노동의 끝과 기계 노동의 끝이라고 해야 되나. 이 양극단을 어떻게 공부하고 경험을 쌓게 되신 거예요?

박 : 조금 더 옛날로 돌아가 보면 저는 어릴 때부터 과학을 되게 좋아했었던 사람이었거든요. 과학 좋고, 수학 좋고. 그래서 저는 '너는 꿈이 뭐니?'라고 첫 번째 질문을 받았던 순간부터 과학자라고 답을 했었어요. 고등학교 3학년 때까지 제 꿈은 과학자였는데, 과학고에 어떤 선배님이 오셔서 한 번 말씀을 하신 적이 있거든요.

"너희는 과학고에 다니니까 과학자라는 꿈을 구고 있겠지만, '창업'이라는 길도 있다. 그리고 내가 창업을 해서 엑싯이라는 걸 해봤고, 액셀러레이터를 만들어서 지금 운영을 하고 있다. 만약 너희가 창업을 하고 싶으면 나중에 나에게 와서 투자를 받아라." 라고 말씀을 하셨었는데.

김 : 중희님 아니에요?

박 : 저도 최근에 알았는데 그게 대표님이시더라고요.

류 : 인재를 건졌구먼(웃음).

김 : 그러면 왜 처음에 소셜벤처를 하다가 지금까지 오게 되었는지 이야기를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박 : 원래 저는 공학도였고, 당연히 IT 스타트업을 창업하려고 했었어요. 근데 제가 다니게 된 대학의 학과가 송도에 신입생들을 모두 1년 동안 가둬놓는 그런 학교이고 학과였는데. 저와 같은 꿈을 꾸고 있는 학생들이 그 송도 캠퍼스에 몇 명이 있을 텐데, 제 주위에는 한 명도 없는 거예요. 창업동아리가 다 신촌에 있다 보니까 송도에 있는 새내기들은 참여하기가 어렵고.

김 : 실미도 같다(웃음).

류 : 너희는 이 섬에서 창업을 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뭐 이런(웃음).

박 : 송도 너무 좋은 곳입니다(웃음). 사람들을 만나서 얘기를 하다 보니까 너무 좋아서, '전국에 있는 다른 사람들도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창업에 관심 있는 대학생들이 모여서 서로의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행사 운영을 한 번 했었어요.

근데 저희는 사실 한 번 운영을 하고 그만할 생각이었는데. 오셨던 분들이 너무 좋았다고, '이런 고민을 같이 얘기할 수 있는 행사가 너무 의미 있었다, 2회는 언제 하냐'라는 질문을 하셔서 그 이후로 계속 행사를 운영하게 되었고요. 동아리에서 할 수 있는 일의 규모를 넘어가다 보니까 나중에는 법인 형태로 전환해서 소셜 벤처를 운영하게 됐어요.

김 : 이름이 뭐였어요?

박 : '바이러스 네트워크'라는 회사였습니다.

김 : 아는 곳인데?

박 : 태용님도 두 번 정도 연사로 섰던 적이 있어요(웃음).

류 : 와, 나 소름 끼쳐. 우리 다 구면이야.

김 : 그러면 이제 이 사업 같은 경우에는 대학원에서 연구를 하셨겠지만, 굉장히 고난도 기술이고 데이터도 많이 필요하고 어떻게 보면 전문 인력들도 많이 필요할 텐데. 최초에 팀 빌딩, 자본금 이런 것들은 어떻게 해오셨는지?

박 : 저는 인공지능을 하는 데에는 굉장히 많은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진 않고요. 트렌디한 센스와 같은 걸 통해서 해결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생각했었어요. 그래서 사실 처음부터 '이 아이템으로 창업을 해야겠다' 하고 대학원을 때려치우고 나와서 창업을 했다기보단, '대학원을 다니면서 이런 연구를 해보고 싶다'라고 해서 튜닝하는 기간을 거쳤고요. 이 아이템이 사업성도 있고 기술력도 어느 정도 확보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함께 일했던 바이러스 네트워크의 친구들 그리고 연구실에서 함께 공부하고 있는 동료와 같이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김 : 두 번의 창업이 되게 다 자연 발생적이네요.

류 : 아까 잠깐 얘기했던 AI를 하는 데에 있어서 카이스트 박사, MIT 박사가 필요하진 않다고 얘기하셨는데. 저는 사실 되게 동감해요. 물리학 공식으로 얘기하면 F=ma잖아요. 어떤 스타트업이 힘(Force)를 가지려면 질량(Mass)이 무겁거나 가속도(Acceleration)가 빠르거나, 두 개 중에 하나인데. 초창기의 AI는 질량이 되게 중요했어요. 굉장히 깊은 지식과 새로 열리는 딥러닝이라는 세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거든요.

근데 요즘에는 오픈소스도 되게 많고 딥러닝의 개념도 누구나 알게 되어서, 이제는 저는 가속도가 훨씬 더 중요해졌다고 생각하는데. 저도 요새 깜짝깜짝 놀랄 정도로 메이아이는 정말 빠른 회사예요. 굉장히 최신의 기술을 빠르게 습득해서 뾰족한 리테일 테크에 이걸 쏟아붓고 있는 회사라, '열 박사 부럽지 않다' 이런 말씀을 드릴 수 있겠네요.

박 : 1년 전만 하더라도 월요일에 회의해서 적용하기로 했었던 기술을 수요일까지 돌려봤더니 마음에 안 들어서 그냥 아예 버려버리고. 다른 기술을 들고 와서 적용을 해보고 또 안 되면 금요일에 다시 버리고. 이렇게 돌아가다 보니 3일 단위로 일하는 조직이었는데요.

그때의 저희에게 필요한 능력은 최신 기술을 보고 사람들이 '이걸 어떻게 떠올렸을까'를 연구하는 것보다는, 어떠한 시도를 했더니 잘 된다는 논문이 나오면 그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저희 아이템에 적용할 수 있을 정도의 지식이면 되었던 것 같아요.

김 : 논문을 쓸 정도는 아니어도 되고, 이해해서 적용할 수 있을 정도면 충분히 할 수 있다?

박 : 쓸 능력이 없다기보다는 쓸 시간이 없다(웃음).

김 : 알겠습니다. 중희님은 이 회사의 꿈의 크기라든지, 존재의 이유나 의미 같은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류 : 우리는 온라인에서 내가 뭘 원하는지 가르쳐 주지 않아도, 내가 원하는 걸 추천해 주거나 원하는 대로 메뉴가 바뀌는 것들에 익숙해져 있어요. 근데 예를 들면 내가 킴스클럽에서 충성 고객으로 열심히 물건을 사도 내 마음에 맞게 킴스클럽이 변화하지는 않잖아요. 저는 메이아이가 그걸 가능하게 해주는 회사라고 보고 있어요.

공간의 가치라는 건 결국 공간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만족을 해야 얻어지는 거잖아요. 근데 지금은 이 사람들이 만족하고 나갔는지, 불만족하고 나갔는지조차 공간 운영자들이 알지 못한다는 거죠.

우리 피터 드러커 아저씨가 그런 얘기를 했잖아요, "측정하지 못하면 경영할 수 없다". 측정을 못하니까 경영을 못 했던 거예요. 저희는 메이아이를 '공간 경영을 위한 가장 좋고 훌륭한 정보를 제공하는 회사'로 봤고, 공간 소유자들은 누구나 다 경영하고 싶을 테니까, '전 세계의 모든 소매 공간이 메이아이의 솔루션을 다 쓸 수도 있겠다'라는 떨리는 마음을 갖고 투자했습니다.

김 : 비슷한 접근을 하는 회사들이 세계 곳곳에 있을 텐데. '이런 부분에서는 우리 회사가 되게 강점이 있고 다른 접근을 하고 있다'라고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을까요?

박 : 아무래도 머신러닝이 이러한 프로덕트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게 된 지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잖아요. 기존의 영상 기반 솔루션들은 뭔가 아날로그스러운 방법으로, 예를 들어 영상에 선을 그어놓고 여기로는 몇 명이 왔고 반대로는 몇 명이 갔고를 세는 방식이었는데. 그럼 제가 그 선 아래에 서서 이렇게 좌우로 흔들고 있으면 계속해서 카운팅이 된다든지. 이런 단순한 방법으로 습득을 했었거든요. 그래서 그 데이터를 받고 계시는 분들도 이 데이터를 충분히 신뢰할 수가 없는 그런 상태였던 것 같더라고요.

저희의 강점은 크게 두 가지라고 생각하는데. 첫째는 영상처리 인공지능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마치 사람이 눈으로 보고 다양한 데이터를 뽑아내는 것처럼 정확하고 구체적인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다는 점이고요.

김 : 정확도가 얼마나 되는지? 만약 1,000명이 들어온다고 했을 때.

박 : 방문객 계수에 대한 정확도는 98~99% 정도로 생각하고 있고요. 연령대나 성별 같은 데이터도 그에 준하는 수치로 정확하게 습득을 하고 있어요. 다만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쓰고 오시는 분들이 되게 많으셔서 정확도가 조금 낮아졌고요. 이러한 부분에서도 강인한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김 : 아무래도 비즈니스니까 돈으로 환산해서, 지나고 보니까 이전의 꿈의 몇 억짜리였다면 지금은 얼마짜리인 것 같나요?

박 : 전에는 사실 오프라인 마케팅에 새로운 기준을 만든다라는 걸 저희의 비전으로 생각했었거든요. 근데 퓨처플레이가 '너희는 그것보다 더 이전 단계에 있는 '디지털화'를 하는 팀이고, 오프라인 마케팅의 기준을 만드는 건 너희가 할 수 있는 수많은 일들의 일부일 뿐이다'라고 말씀을 해주셔서. 저희가 지금 그렇게 적용을 하고 있으니까, 단순 곱셈으로 생각해 봐도 원래는 하나이던 꿈이 여러 개가 된 거라. 열 배는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김 : 중희님이 계산을 해 본다면?

류 : 저라면 이렇게 계산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어떻게 보면 온라인 커머스 조력자들 중에 한국에서 시총이 제일 높은 곳이 쿠팡이고. 10조 정도로 생각을 하잖아요?

김 : 30조까지도 생각하는 데가 있던데.

류 : 일단 10조라고 합시다,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서(웃음). 근데 오프라인 리테일? 정확하게는 리테일도 아니에요, 저는 메이아이가 오프라인 공간에 들어가는 OS(운영체제)를 만들고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럼 이 오프라인 사업의 크기가 온라인 사업보다 훨씬 크고, 아직 오프라인 공간의 OS라는 건 발상조차도 굉장히 생소한데. 저는 확신해요. 10년 뒤에는 "야, 이 OS 없이 어떻게 오프라인을 운영해?"라고 다들 얘기할 거라고 믿거든요. 그러면 정말 보수적으로 쿠팡의 10배라고 치면, 한 100조 원은 찍을 수 있지 않을까.

박 : 음.

류 : 표정이 굉장히 안 좋아지네요?

박 : 100조는 저에게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큰 금액이라서.

김 : 100조 생각하면서 얼마 투자했어요? 멀티플을 얼마나 가져가려고.

일동 : (웃음)

류 : 미래에 100조가 되더라도 지금은 병아리니까. 하지만 저희는 계속 추가 투자하면서, 정말 100조가 되어도 추가 투자를 할 수 있는 그런 회사가 되도록. 저희가 부끄럽지 않게 따라가야 될 것 같아요.

김 : 중희님이 보시기에, 이 회사가 성공하냐 마냐를 우리가 앞으로 지켜볼 텐데. 아직 초기 기업이고 그러니까. 주요 관전 포인트 즉, 넘어야 할 산 같은 게 있다면 어떤 게 있고 우리가 어떻게 지켜보면 좀 더 재밌을 것 같은지?

류 : 그 해답은 온라인에 있는 소프트웨어잖아요. 근데 결과적으로 이 회사의 성패를 좌우하는 건 우리가 소프트웨어를 얼마나 잘 만드느냐가 아니라, 오프라인에 존재하는 문제를 얼마나 잘 풀어주느냐거든요. 키보드를 손가락으로 쳐서 이기는 사업이 아니라 발로 뛰어서 피와 땀으로 만들어야 하는 사업. 근데 전 너무 감사한 건 전산학의 굴레에 있던 분들이 발 벗고 뛰어다니기가 굉장히 힘든데. 정말 전사적으로 신발 벗고 뛰어다니고 계시거든요. 고도의 지적 능력과 실행력을 둘 다 가져가면서 성장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관전 포인트인 것 같고.

애석하게도 한국 시장에서 이 두 마리의 토끼를 잘 잡은 스타트업이 별로 없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넘나들면서 잘하는 회사가 별로 없어요. 근데 저는 메이아이가 그런 회사가 되었으면 좋겠고. 계속 응원하고 있습니다.

김 : 앞으로 메이아이의 활동들을 지켜볼 분들이나, 아니면 이 영상을 꼭 봤으면 하는 분들께 한 마디를 하면서 이야기를 마친다면?

박 : 메이아이는 비전으로 얘기하고 있는 '오프라인 공간의 디지털화'가 언젠가, 그리고 꽤 근 시일 내에 진행될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너무 많은 곳들이 필요성을 느끼고 계시고, 무조건 2~3년 안에는 그런 플레이어가 생길 수밖에 없고. 저희가 하고 있는 그 플레이어가 저희가 될 수 있게 노력을 하는 거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래서 이 영상을 보시는 분들도 저희가 그 플레이어가 될 수 있는지를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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